웹소설 작가가 되는 법을 알려드리는 이 블로그 포스트의 세 번째 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웹소설 기획과 아이디어 발굴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웹소설 기획과 아이디어 발굴하기는 웹소설 작가가 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웹소설의 장르, 콘셉트, 캐릭터, 플롯 등을 결정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웹소설 기획과 아이디어 발굴하기를 잘 하면 독자들에게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웹소설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웹소설 기획과 아이디어 발굴하기를 잘 하지 못하면 독자들에게 지루하고 평범한 웹소설을 보여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웹소설 기획과 아이디어 발굴하기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1. 장르 결정하기
웹소설의 장르란 웹소설의 분류나 유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판타지, 로맨스, 무협, 미스터리, 스릴러 등이 있습니다. 웹소설의 장르를 결정하는 것은 웹소설의 톤과 분위기, 독자층과 인기도, 경쟁도와 차별화도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쓰고 싶은 장르와 자신이 잘 쓸 수 있는 장르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장르별로 특징과 규칙, 흐름과 구성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판타지 장르의 경우에는 상상력과 창조력이 요구되며, 세계관과 설정, 마법과 종족 등을 구체적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로맨스 장르의 경우에는 감성과 로맨스가 요구되며, 주인공과 상대방, 사랑과 갈등 등을 매력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웹소설의 장르를 결정한 후에는 웹소설의 콘셉트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웹소설의 콘셉트란 웹소설의 주제나 핵심 아이디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환생, 전생, 타임슬립, 게임화, 무림화 등이 있습니다.
2. 콘셉트 설정
웹소설의 콘셉트를 결정하는 것은 웹소설의 독창성과 매력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웹소설의 콘셉트는 웹소설의 배경과 이야기, 문제와 해결 등을 정의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웹소설의 콘셉트를 결정하는 것은 자신이 관심있고 재미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콘셉트별로 장단점과 차별화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환생 콘셉트의 경우에는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와 대비효과를 잘 활용할 수 있으나, 시대감과 역사적 사실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게임화 콘셉트의 경우에는 게임의 재미와 긴장감을 잘 전달할 수 있으나, 게임의 규칙과 시스템 등을 논리적으로 설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