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향적인 사람의 장단점! 단점도 장점으로 만드는 방법은?

잡학다식 교양쌓기

by 잡다레코드 2023. 5. 5. 12:07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어떤 성격 유형인지 알아보고자 했어요. 저는 평소에 혼자 있는 걸 좋아하고, 말이 적은 편이라서 내향적이고 내성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MBTI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결과는 INFP였어요. INFP는 내향적이고 직관적이고 감정적이고 인식적인 유형이라고 해요.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이상주의자이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이런 유형에도 장단점과 특징이 있어요. 제가 알아본 내용을 공유해볼게요.

장점 단점

장시간 집중할 수 있고, 깊이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요. 변화에 적응하기 어렵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자신의 가치관과 감정에 따라 판단하고, 내부 세계에서 의미를 찾는 데 능숙해요. 타인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주저할 수 있어요.
자신의 일을 반성하고 깊이 살펴볼 수 있어요. 싫증을 내기 쉽고, 우유부단한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저는 제 성격 유형에 맞는 생활 팁이나 조언을 찾아봤어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더라고요.

  • 혼자 시간을 보내며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취미나 활동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저는 독서나 그림 그리기, 음악 감상 등을 좋아해요.
  • 외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적당한 사교활동이나 네트워킹을 해보세요. 예를 들어, 저는 친한 친구나 동료와 점심 식사나 커피 타임을 가지거나, 관심 있는 분야의 모임이나 동아리에 가입해보려고 해요.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저는 일기나 블로그를 쓰거나, 친구나 상담사와 이야기하거나, 명상이나 요가 등을 해보려고 해요.
  • 타인의 시선에 너무 신경쓰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세요. 예를 들어, 저는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인식하거나,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하거나, 칭찬과 격려를 받거나 주려고 해요.

이렇게 하면 제 성격 유형에 맞게 더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저는 내향적이고 내성적인 사람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부정적이거나 소극적인 사람은 아니에요. 오히려 자신의 감수성과 창의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저와 같은 유형의 사람들이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그들에게도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요.

여러분은 어떤 성격 유형인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만약 궁금하다면, MBTI 테스트를 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MBTI 테스트는 여기에서 할 수 있어요.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테스트 결과를 알게 되면, 자신의 성격 유형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인식하고, 자신에게 맞는 팁이나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제 포스트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견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관련글 더보기